Juulog

편도결석 원인을 알고 해결하자

건강 2020.07.16 댓글 주블(juuble)

목차

    안녕하세요 Juu입니다.

     

     

    여러분은 입냄새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가요?

    나도 모르게 주위 사람들에게 입냄새로 인해 불쾌감을 주는 것이 아닌지 한 번쯤은 걱정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입냄새는 구강 내의 문제가 원인이 대다수인데요

    음식물의 잔여물이 남아있어도 입냄새가 나지만 양치질을  잘해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는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입냄새가 단내가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있고 생선 비린내가 난다면 신장 질환이나 중이염일 수도 있습니다.

    치즈 냄새처럼 꿉꿉한 냄새가 난다면 편도선염을 의심하는데 편도선염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 분들이 편도결석이 생기기 쉽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도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나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져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입니다.

    이는 딱딱하지 않고 치아와 혀의 상태가 깨끗해도 입냄새가 납니다.

    보통 일상생활 중 자연스럽게 배출되거나 구역질을 하면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잦은 편도염과 잘못된 양치 습관, 비염과 같은 질환으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사람들에게 편도결석이 잘 생깁니다.

     

    혹시 나도 편도결석이 있나? 의심될 경우, 자가진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쌀 알갱이 같은 노란 물질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혹은 목이 감기에 걸린 것처럼 간질거리고 따갑거나 평소 비염이 있고 편도염에 자주 걸린다거나

    양치질을 잘하는 편임에도 입냄새가 심하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야 됩니다.

     

    편도결석은 다른 신체 부위의 결석과 다르게 건강상에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입냄새와 이물감으로 평소 생활에 불편함을 주니 제거하는 것이 좋은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편도결석 제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이 보인다고 혼자서 면봉 같은 도구로 빼내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 물론 이렇게 제거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편도에 상처가 나 자칫 편도의 구멍이 더 커져 편도결석이 더 크게 재발하기가 쉽습니다.

     

    이런 이유로 집에서 물리적인 힘을 가해 제거하는 것은 금물이니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전문적인 방법으로 제거하거나 편도에 상처가 나지 않게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식후 가글입니다.

     

    편도결석 예방, 치료를 위해서는 식후 입안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 안에 남은 찌꺼기가 편도 결석으로 이어지니 구강 청결제로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좋게 하고 박테리아가 자라지 않게 가글을 해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 강한 기침입니다.

     

    편도 결석은 딱딱하지 않아서 비교적 제거가 쉽습니다.

    양이 많지 않다면 강한 기침으로도 제거할 수 있으니 자신이 편한 장소와 시간에 아무 때나 기침해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남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환경에서 해야겠죠?^^

     

    세 번째, 물 자주 마시기입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돼 편도 결석이 생기거나 있는 경우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수시로 물을 마셔 건조하지 않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네 번째, 비염이나 축농증 등 후비루 증상으로 인한 편도결석이라면 이 증상 먼저 해결해야 편도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상이 심하다면 콧물 속에 있는 박테리아가 편도에 염증을 유발해 편도선염을 야기하고, 치료 후 회복 과정에서 편도 결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꼼꼼한 양치질입니다.

     

    닦기 어려운 가장 안쪽 치아부터 꼼꼼히 닦아주고 윗니와 옆 이를 골고루 닦아줍니다.

    마지막으로는 혀와 입천장을 닦아주는데, 칫솔모가 거칠면 상처가 날 수 있으니 혀는 혀 클리너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모든 방법을 다 해도 편도결석이 없어지지 않거나 잦은 재발로 불편하시다면 수술 요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편도 부분 절제술은 편도 결석이 생기는 구멍을 레이저나 고주파 기기로 편도 홈 깊이만큼 제거해 주는 부분 수술법입니다.

    통증과 출혈이 적고 국소마취로 수술을 하는데 통증은 일주일 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수술 시간은 20~30분 정도 걸립니다. 대부분의 편도결석은 이 수술로 해결 가능합니다.

     

    하지만 편도 부분 절제술로도 편도결석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편도 완전 적출술이라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편도 완전 적출술은 이름 그대로 편도를 피막까지 모두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전신마취로 수술하고 1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2주 정도 극심한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편도선이 면역 조직으로 흔히 알려져 있지만 제거술을 받아도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편도결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편도결석이 우리 몸에 있어도 건강상으로는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으니 확인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