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Juu입니다 :)
본격적인 여름인 7월에 접어들면서 날이 많이 더워졌습니다. 여름인 만큼 옷차림이 많이 짧아졌는데요.
옷차림이 짧아진 만큼 몸이 드러나 다이어트와 체형이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성공하더라도 체형은 바꾸기가 힘들죠.
오늘은 체형 중에서도 몸통 둘레를 결정하는 갈비뼈! 흉곽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몸통 줄이기에 관심이 많다고 느끼고 있는 부분이 과거부터 코르셋을 많이 착용했었고 현대에는 코르셋 다이어트라는 것도 널리 알려져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보아 물리적인 힘 없이는 몸통을 줄이지 못한다는 인식으로 굳어져 코르셋으로 억지로 조여 둘레를 줄이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 코르셋도 효과가 있겠지만 이런 여름에 코르셋을 착용한다고 생각하니 숨쉬기도 힘들 거 같고 물리적인 힘으로 억지로 뼈 둘레를 줄인다는 것에 거부감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코르셋 없이도 호흡 하나로 갈비뼈, 즉 몸통을 줄일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흉곽 호흡입니다.
흉곽 호흡, 흉식호흡, 필라테스 호흡 모두 같은 호흡법이지만 여러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필라테스 호흡법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숨을 쉴 때 보통 배로 숨을 쉬거나 가슴으로 얕게 쉬는데 필라테스 호흡은 갈비뼈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생소해 대중적으로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흉곽 호흡법이 아니라면 갈비뼈를 써본 적이 없을 것이라고도 생각될 정도입니다.
오늘 알아볼 흉곽 호흡을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연습해 주신다면 몸통이 줄어드는 효과뿐만 아니라 복근과 허리라인에 서서히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흉식 호흡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갈비뼈가 잘 부푸는지 확인하기위해 양손을 갈비뼈에 얹어주고 갈비뼈를 앞과 옆, 뒤 사방으로 부풀리며 코로 숨을 힘껏 들이마셔주세요.
이때 복부는 앞으로 나가지 않게 조여주셔야 됩니다. 배꼽을 등에 붙인다고 생각하며 움직이시면 쉽습니다.
폐에 최대치로 공기를 들이마시고 갈비뼈를 부풀렸다면 이제 갈비뼈를 수축하며 입으로 뱉어주세요.
폐를 쪼그라트리듯이 공기를 모두 짜내어 뱉어주세요. 이때도 복부는 앞으로 나가지 않게 계속 조여줍니다.
이때 어지러운 현상은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계속 연습해주세요!
여기서 더 가능하신 분들은 숨을 내뱉을 때 케겔운동도 병행해주시면 속근육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은 장기를 받쳐주는 속근육인 골반 바닥근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괄약근을 끌어올리듯이 힘을 주는 속근육 운동입니다.
보통 성기능 강화 운동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요실금 증상 예방과 골반저 근육 강화에 효과적인 운동법이니 자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괄약근을 꽉 올려주듯 힘을 주는 것이 케겔 운동입니다.
흉식 호흡은 코어 근육을 많이 사용함과 더불어 횡격막을 벌렸다 모으는 운동으로 횡격막과 늑간근, 복근, 골반 기저근이 크게 사용되고 사각근, 전거근, 견갑근, 흉근, 광배근, 척추 기립근, 다열근, 요방형근 등 많이 근육들이 모두 써짐으로 몸통을 줄일 뿐만 아니라 칼로리 소모에도 효과적으로 슬림한 허리라인과 복부 속근육을 잡아주어 통짜 허리 해결과 선명한 복근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숨을 뱉을 때 공기를 짜내듯이 빼내 줌으로써 노화와 질병에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갈비뼈를 의식적으로 처음 써보셨다면 많이 어색하고 숨을 뱉는 과정에서 어지러우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항상 연습하면 머리가 띵하게 어지러워서 안전한 위치에서 연습을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흡 하나로 콤플렉스인 부분을, 게다가 다이어트를 해도 해결되지 않는 부분을 해결할 수도 있고 건강에도 이로우니 매일 열번씩이라도 안전한 자리에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흉곽 호흡법의 방법과 이로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로만 봐서 잘 모르시겠다면 지금 바로 자리에서 일어나 숨을 들이쉬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엔 더 알차고 건강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