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많은, 그만큼 논란도 많은 크릴 오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릴 오일이란?
크릴 오일은 남극 바다에서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크릴은 새우가 아니지만 새우와 비슷하게 생겨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크릴새우라고 부릅니다.
크릴은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이로 하고 깨끗한 남극 바다에 살아 중금속, 살충제, 다이옥신으로부터 오염이 적어 무공해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연어, 참치처럼 먹이사슬의 상단에 속하는 어종에 비해 먹이사슬의 최하위에 속해있어 수은 중독 위험이 적습니다.
영양 성분
크릴 오일에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 오메가 9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또한 필수 지방산인 DHA(에이코사펜타엔산, Eicosapentaenoic acid)와 EPA(도코사헥사엔산, Docosahexaenoic acid)를 포함한 인지질과 바다의 카로티노이드라 불리는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능력은 비타민 C의 6000배, 비타민 E의 550배, 베타카로틴의 40배로 효과가 엄청난 항산화 물질입니다.
이렇게 외부에서만 섭취가 가능한 영양소들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이로운 성분이 가득한 멀티 건강보조제입니다.
크릴 오일의 효능
- 지방산의 섭취 가능
크릴 오일에는 오메가 3에 속하는 EPA와 DH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분자 형태인 인지질로 우리 몸에 쉽게 흡수가 가능합니다.
다른 어유에도 이러한 오메가 3가 존재하지만 중성 지방 형태로 저장되어 크릴 오일의 지방보다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 소염 효과
크릴오일의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항염증 기능을 합니다.
또한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도 존재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혈중 지방이 약간 증가한 25명에게 매일 크릴 오일 1000mg을 섭취하도록 했더니 정제된 2000mg의 오메가 3를 매일 섭취하는 것 보다 염증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만성 염증이 있는 90명에게 매일 크릴오일 300mg을 복용하도록 했더니 한 달 후, 최대 30%까지 염증 부위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관절염 완화
앞서 말했듯이 크릴 오일은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어 관절염과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크릴 오일이 류머티즘 관절염과 골관절염 환자의 증상을 감소시켰다는 연구가 존재합니다.
또한 무릎 통증이 있는 50명에게 30일간 크릴 오일을 섭취시켰더니 참가자의 통증이 줄어들고 활동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 심혈관계 건강 향상
크릴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 3은 심장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혈액 지질 수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중성 지방 및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존재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크릴 오일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며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첫 번째 주의해야 될 것은 갑각류,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입니다.
크릴 오일은 갑각류인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것이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복부 팽만감, 가스, 설사 등 위장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혈액 응고가 제대로 안 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수술 중 출혈의 위험성으로 2주 전부터는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임신, 모유 수유 중일 때 또한 안전성에 근거가 부족해 주의해야 합니다.
크릴 오일 고르는 법
크릴 오일의 인지질 함량이 50% 이상인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학 용매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NCS 인증을 받았는지, 산패 속도를 늦추는 선상 가공을 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엄격한 인증을 거쳐 미국 FDA의 안전원료 인증제도인 GRAS 인증 여부 또한 확인해야 합니다.
섭취 방법
크릴 오일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1000~3000mg으로 제품마다 함량의 차이가 있어 설명서에 나와있는 복용법을 따라야 합니다.
댓글